스이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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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령어
스이연
2025. 2. 10. 00:34
소스코드와 명령어
고급언어와 저급 언어
- 고급언어
- 저급언어
- 컴퓨터가 직접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언어
- 기계어
- 어셈블리어
- 고급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가 실행되려면 반드시 저급 언어(명령어) 로 실행 되어야한다.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
- 고급언어
- 컴파일언어
- 컴파일러에 의해 소스 코드 전체가 저급 언어로 변환되어 실행되는 고급 언어
- 대표 컴파일 언어는 C언어
- 컴파일
- 컴파일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는 코드 전체가 저급 언어로 변환되는 과정
- 컴파일러
- 목적코드(object code)
- 인터프리터 언어
- 인터프리터에 의해 소스코드가 한 줄씩 실행되는 고급 언어
- 대표 인터프리터 언어는 python
- 인터프리터
- 소스코드를 한 줄씩 저급 언어로 변환하여 실행해 주는 도구
- 목적파일과 실행파일
- 목적 파일
- 목적 코드로 이루어진 파일
- 목적 코드가 실행 파일이 되려면 링킹이라는 작업을 가져야 함
- 링킹
- 어떤 목적 코드와 다른 목적 코드를 연결 하는 작업
- 실행 파일
- 실행 코드로 이루어진 파일
- 윈도우의 .exe 확장자를 가진 파일
명령어의 구조
연산 코드와 오퍼랜드
- 명령어
- 연산 코드 (operation code)
- 명령어가 수행할 연산
- 연산 코드 필드 : 연산 코드가 담기는 영역
- 연산 코드 유형
- 데이터 전송
- MOVE : 데이터를 옮겨라
- STORE : 메모리에 저장하라
- LOAD (FETCH) : 메모리에서 CPU로 데이터를 가져와라
- PUSH : 스택에 데이터를 저장하라
- POP : 스택의 최상단 데이터를 가져와라
- 산술/논리 연산
- ADD / SUBSTRACT / MULTIPLY / DIVIDE : 덧셈 / 뺄셈 / 곱셈 / 나눗셈을 수행
- INCREMENT / DECREMENT : 오퍼램드에 1을 더하라 / 오퍼랜드에 1을 빼라
- AND / OR / NOT : AND / OR / NOT 연산을 수행하라
- COMPARE : 두 개의 숫자 또는 TRUE / FALSE 값을 비교하라
- 제어 흐름 변경
- JUMP :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를 옮겨라
- CONDITIONAL JUMP : 조건에 부합할 때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를 옮겨라
- HALT : 프로그램의 실행을 멈춰라
- CALL : 되돌아올 주소를 저장한 채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를 옮겨라
- RETURN : CALL 을 호출할 때 저장했던 주소로 돌아가라
- 입출력 제어
- READ (INPUT) : 특정 입출력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읽어라
- WRITE (OUTPUT) : 특정 입출력 장치로 데이터를 써라
- START IO : 입출력 장치를 시작하라
- TEST IO : 입출력 장치의 상태를 확인하라
- 오퍼랜드 (operand)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
- 오퍼랜드 필드 (주소 필드)
- 오퍼랜드가 담기는 영역
- 숫자와 문자 등을 나타내는 데이터 또는 메모리나 레지스터 주소가 온다.
- 많은 경우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이름) 이 담김.
- 0-주소 명령어
- 1-주소 명령어
- 2-주소 명령어
- 3-주소 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
- 유효 주소 (effective address)
- 주소 지정 방식
- 오퍼랜드 필드에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명시 할 때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위치를 찾는 방법
- 유효 주소를 찾는 방법
- 대표적인 주소 지정 방식
- 즉시 주소 지정 방식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하는 방식
- 데이터의 크기가 작아진다는 단점이 있음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나 레지스터로부터 찾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빠르다.
- 직접 주소 지정 방식
- 오프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를 직접적으로 명시하는 방식
- 간접 주소 지정 방식
- 유효 주소의 주소를 오퍼랜드 필드에 명시
- 두번의 메모리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느린 방식.
-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
- 직접 주소 지정 방식과 비슷하게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하는 방법
- 메모리에 접근하는 것보다 레지스터에 접근하는 것이 더 빠름
- 표현할 수 있는 레지스터 크기에 제한이 생김
-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그 주소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명시하는 방법
- 메모리 접근 횟수가 한번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간접 주소 지정 방식보다 빠르다
- 스택과 큐
- 스택
- 한쪽 끝이 막혀있는 통과 같은 저장공간
- 데이터를 저장할때는 차곡 차곡 저장하고 자료를 빼낼 때는 마지막으로 데이터부터 뺀다
- LIFO 방식 (후입선출)
- PUSH : 스택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명령어
- POP : 스택에 저장된 데이터를 꺼내는 명령어
- 큐
- 스택과는 달리 양쪽이 뚫려 있는 통과 같은 저장공간
- 한쪽으로 데이터 저장하고 다른 한쪽으로는 먼저 저장한 순서대로 데이터를 뺀다.
- FIFO 방식 (선입선출)
참고 자료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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