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패러다임의 개념과 그 종류들

프로그램 패러다임이라 하면 사실 객체지향, 절차지향과 같은 흔히 말하는 기본적인 것들인데 정작 나는 '프로그램 패러다임' 이라는
단어만 보면 괜히 초면인것 마냥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다.
이번 공부를 통해 '프로그램 패러다임이 무엇인가', '어떤 종류가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란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의 관점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예를 들어서
자바 같은 경우
- jdk 1.8 이전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
- jdk 1.8이후
-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하기 위해 람다식, 생성자 레퍼런스, 메서드 레퍼런스를 도입
- 선언형 프로그래밍을 위해 스트림과 같은 표준 API를 추가
패러다임의 종류
크게 선언형(함수형), 명령형(객체지향형, 절차지향형)으로 나뉜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무엇을’ 풀어내는가에 집중하는 패러다임이다.
순수 함수들을 블록처럼 쌓아 로직을 구현하고 ‘고차 함수’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다.
순수 함수
출력이 입력에만 의존하는 것을 의미한다.
함수에서 들어오는 매개변수에만 영향을 받는다.
고차 함수
함수가 함수를 값처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고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해서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특징에는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이 존재한다.
추상화(abstraction)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어떤 식당 정보에 ㅇㅇ 식당, 서울, 한식, 월요일 휴무, 전화번호 라는 특징이 있을 때 이러한 특징 중에서 일부만 뽑아내거나
조금 더 간추려서 코드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캡슐화(encapsulation)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을 말한다.
상속성(inheritance)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 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가, 확장하는 것을 의미 한다.
다형성(polymorphism)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을 말한다.
-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
- 메서드의 타입, 매개변수의 유형, 개수 등으로 여러 개를 둘 수 있다.
- 오버라이딩(overriding)
-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의미한다.
-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 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 하는 것을 의미한다.
class Person(){
public void work(){
System.out.println("저는 백수 입니다.");
}
}
class Programmer() extends Person {
@Override
public void work(){
System.out.println("저는 개발자입니다.");
}
}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Programmer p = new Programmer();
p.work();
}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할 때는 SOLID 원칙이 중요하다.
S: 단일 책임원칙
O: 개방-폐쇄 원칙
L: 리스코프 치환 원칙
I: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D: 의존 역전 원칙
-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하는 원칙이다.
- 개방-폐쇄 원칙(OCP, Open Closed Principle)
-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 하는 원칙이다.
-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의존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화에 영향받지 않게 하는 원칙
절차형 프로그래밍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코드의 가독성이 좋으며 실행 속도가 빠르다.
출처: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